2025년 05월 22일

어느날 닳아버린 신발 굽을 갈기 위해 확인을 하는데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쪽 신발 굽만 유난히 닳아있는 것을 확인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는 신발 한쪽이 불량이 아니라 나의 골반이 틀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자세나 걸음거리가 나쁘면 척추가 휘거나 골반이 틀어지면서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신발 굽 바깥쪽이 닳아있다면 팔자걸음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발끝이 팔자 모양으로 15도 정도 벌리면서 걷는 사람의 경우 굽 바깥쪽이 잘 마모됩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을 갖고 있는 경우 무릎 바깥쪽 연골이 손상되어 팔자로 걷기 쉬우며 이 외에도 양반다리를 자주 하거나 복부 허벅지 안쪽에 살이 많은 경우에도 팔자걸음이 자주 관찰이 됩니다. 팔자걸음을 오래 하면 허리가 뒤로 젖혀지며 척추 관절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허리디스크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굽 안쪽이 닳는 경우라면 안짱걸음 탓 일 수 있습니다. 발끝이 0~15도 안쪽으로 향한 채 걷는 방식으로 상체는 앞으로 기울어지며 하체는 뒤로 빠지는 모습입니다. 평발을 갖고 있거나 고관절 근육이 약한 사람에게 자주 관찰이 되고 안짱걸음을 교정하지 않으면 다리가 휘어지며 0자 형태로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 관절염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ei@medicallive.co.kr 지은이 기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